본문 바로가기
독서

퓨처셀프(Future Self)-프롤로그(1)

by winner.sol 2023. 9. 19.

 '스터디언' 채널의 신영준 박사님이 '대국민 필독독서'라고 이야기하고 있는 책. 바로 '퓨처셀프(Future Self)'이다. 이 책은  나의 인생책이 될 거 같다. 책을 읽고 내 것으로 만든다면 인생의 수많은 변화를 기대할 수 있을 것 같다. 그래서 하나도 빠짐없이 씹어먹는다는 생각으로 읽어보려 한다. 책을 읽으면서 느꼈던 생각을 적고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도 생각해 본다. 또한 한 챕터마다 신영준 박사님의 특강이 있다. 특강을 들으면서 이 책에 대하여 더욱 자세하게 알 수 있었고 잘 못된 부분도 알려준다. 270페이지 정도의 분량인데 특강을 들으면 1000페이지 정도의 내용의 분량과 퀄리티를 느낄 수 있다. 특강을 꼭 같이 들으면서 읽어 보기를 추천한다.

 

이 책은 프롤로그, 파트 1, 파트 2, 파트 3, 에필로그로 구성되어 있다. 파트는 각자 7개의 주제로 되어있다.  책을 읽다 보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들이 너무 많아서 당황스럽다. 이 것들의 다 내 것으로 만든다면 어떻게 될지 너무 두근거린다. 책을 읽고 특강을 들으면 내가 그냥 넘겨갔던 부분들이 특강에서는 중요하게 다뤄지는 부분도 있다. 그게 특강의 묘미인 거 같다. 하나도 놓치지 않고 흡수하기 위해서는 꼭 필요하다. 

 프롤로그 : 현재와 미래가 달라지는 놀라운 혁명

 오늘날 심리학 연구는 한 사람의 과거가 그의 행동과 삶을 좌우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오히려 인간은 미래를 향해 앞으로 나아가는 존재임을 많은 증거로써 제시한다.
 인간이라는 존재인 우리는 이 행성에서 다른 종이 갖지 못한 독특한 특징을 지녔다. 미래를 생각할 수 있는 능력뿐 아니라 미래에 대해 무수한 시나리오를 상상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거기에 더해 인간은 미래의 가능성을 깊이 생각할 수 있다. 퓨처셀프 p20

  지금 나의 모습은 과거의 나의 모습들이 만들어 낸 현재이다. 과거의 행동들이 모여 지금 상황이 만들어졌다. 박사님은 예시를 들어 설명해 주었다. 어제 과음했다고 가정해 보자. 과음할 때는 안 힘들고 재미있다. 하지만 오늘 그 숙취로 현재가 괴롭다. 지금 내가 잘못해서 괴로운 게 아니라 어제 내가 그런 행동을 했기 때문에 그렇다. 물론 이 생각은 틀리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과거로 돌아간다면 내가 잘못했던 것을 바로 잡아 현재의 나를 행복하게 만들겠다고 생각한다. 이 것이 보통의 생각들이다. 하지만 이 책에서는 반대로 이야기한다. 지금은 과거다. 미래의 나 입장에서는 지금은 과거이다. 20년 뒤의 나는 하늘에서 나의 바람을 들어주어 과거로 돌려보내 주었다. 과거인 현재로 나는 무엇을 할 것인가? 잘못했던 것을 바로 잡아야 하지 않나? 항상 생각했던 것들. 과거로 돌아간다면 그렇게 하지 않았을 텐데라고 생각했던 것들. 앞으로 우리는 그런 행동들을 해야 한다. 20년 뒤의 나는 건강이 안 좋다고 생각해 보자. 그러면 과거의 나는 건강하지 않은 음식들은 먹지 않고 건강하기 위해 운동을 시작해야 한다. 이 행동들을 계속한다면 20년 뒤의 나는 건강하게 지낼 수 있다. 20년 뒤 나는 재정적인 부분에서 많이 힘들어하고 있다. 20년 전인 나는 저축을 하고 더 많은 수입을 얻기 위해 노력한다면 20년 뒤의 나는 재정적인 어려움을 겪지 않을 것이다. 나의 행동이 어제의 나와는 완전히 달라진다. 나의 생각이 어제와는 완전히 달라진다. 지금 이 흐르는 시간을 허투루 보내고 싶지 않다. 의미 없는 행동을 하고 싶지 않다. 미래의 나에게 투자하는 생각, 행동을 하고 싶다. 미래의 나에게 빛을 지는 것들은 하고 싶지 않다.  

 

우리는 지금 힘들다고 생각한다. 왜 이렇게 힘들까? 사람들은 자기가 힘든데 힘들다고 불평불만을 갖고 있지 그거에 대하여 진지하게 고민을 하지 않는다. 그 문제를 진지하게 고민해 본 사람이 드물다. 이 부분만 알아도 충분하다. 나는 왜 힘들까?

 1. 하는 일이 만족스럽지 않다. 왜 만족스럽지 않을까? 일이 보람 있지 않다. 일에 대한 보상도 낮다. 권한도 많이 없어 주체적으로 일을 진행하기가 어렵다. 

 해결방법 : 1. 내가 하는 일을 변경한다. 어떤 일을 해야 하나? 나는 블로그를 통해 글을 작성하여 일을 하고 싶다. 그 이유는 물리적으로 떨어진 부모님과 조금 더 시간을 많이 보내고 싶기 때문이다. 2. 보상이 높은 일을 한다. 블로그는 많은 사람들이 찾아온다면 큰 보상을 얻을 수 있다.  3. 보람 있는 일을 한다. 나의 생각을 전함으로 인해 다른 사람들에게 행동이 긍정적으로 변화한다면 보람 있을 것이다.  4. 나에게 권한이 많은 일을 한다. 

 2. 운동을 잘하고 싶다. 

 해결방법 : 1. 운동 시간을 늘린다.  2. 못 하는 부분을 채운다. 3. 잘하는 것은 더욱 열심히 한다.

 많이 하면 자연스럽게 실력이 는다. 투입하는 시간을 늘리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평소에 집에서 인스타, 웹툰, 유튜브 보는 시간에 이 일들을 한다면 나는 자연스럽게 실력이 증가할 것이다.